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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투데이] ‘출퇴근 30분 시대’ 연다...정부, ‘GTX 기반 메가시티 1시간 생활권 조성’발표
  • 기사등록 2024-01-25 13:4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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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데일리투데이 사진부 DB)


[데일리투데이 강인범 기자]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에 기반한 수도권 출퇴근 30분 이내 가능 및 지역 광역급행철도(x-TX)를 도입한 메가시티 1시간 생활권 조성을 골자로 한 정부안이 발표되었다.

 

25일 경기 의정부시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표된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에 따르면, GTX사업 본격화와 더불어 김포골드라인의 혼잡 완화, 고속도로 구간 지하화,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 추진 등도 담겼다.

 

아울러 교통격차 해소를 위해서는 민간 재원을 포함해 총 134조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먼저, GTX사업은 속도 혁신을 주제 하에 출퇴근 시간을 기존보다 절반가량 줄이겠다는 구상이다.

이에 GTX-A노선의 수서동탄 구간을 예정대로 올해 3월에 개통 후 운영이 시작된다.

 

아울러 파주 운정서울역 구간을 연내에 개통하면서 약 4년 뒤인 2028년에는 A노선 전 구간을 완전 개통을 목표로 두었다.

 

올해 초에 착공하는 GTX B노선(인천대 입구마석)2030년에 개통되며, 이어 C노선(덕정수원)2028년에 각각 개통할 예정이다.

 

GTX-A·B·C 노선의 연장도 추진된다.

 

A노선은 동탄에서 평택까지, B노선은 경춘선을 활용해 마석에서 춘천까지, C노선은 덕정에서 동두천, 수원에서 충남 아산까지 더 연장한다.

 

여기에 더해 GTX-D·E·F 노선을 제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새롭게 반영하여 1단계와 2단계로 나눠 구간별 개통을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1단계 노선의 경우에는 현 정부 임기 내 예비타당성 조사 동시 통과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수도권과 지방 간 교통 격차를 줄이고자 지방 대도시권에는 GTX와 같은 수준의 지역 광역급행철도인 x-TX를 도입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대전세종충북 권역에서는 'CTX'(가칭)로 불리는 광역급행철도 선도사업이 추진된다.

 

또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광주·전남 등 다른 권역의 경우 지자체와 협의해 급행철도 사업 추진이 가능한 노선 발굴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교통 정체가 심한 일부 고속도로 구간의 지하화 사업과 더불어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도 추진한다.

 

이른 바 지옥철로 출퇴근 혼잡도 문제 제기가 이어지는 김포 골드라인에는 추가 차량 투입과 출근 시간대 광역버스 증편, 출발지·종점 다양화, 특정 시간대 올림픽대로 버스전용차로 단계적 도입 등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2층 전기버스와 광역 DRT(수요응답형버스), 좌석 예약제 확대, 급행버스 도입 도 함께 추가된다.

 

한편, 교통 투자 재원은 건전 재정 기조 아래 민간투자 유치와 지자체와의 협업 등을 통해 다각화하기로 했다.광역교통개선대책 사업비 약 11조원도 활용한다,

 

세부 재원은 국비 30조원과 지방비 136,000억원, 민간 752,000억 원, 신도시 조성원가 반영 92,000억 원, 공공기관 56,000억원 등으로 구성 운영된다.



noah9191@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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