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투데이 황소정 기자] 서울시가 지역 중소호텔의 디지털 관광 서비스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관광새싹기업(스타트업)과 협력하여 ‘중소호텔 대상 디지털 전환 실증 사업’을 5월 한 달간 시범 운영하고 하반기 중 정식 출시한다.
이번 실증사업은 ‘디지털 신분 확인 기술(트립패스)’과 ‘자율주행 물품배송 로봇(버틀러 로봇)’을 결합한 서비스로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다.
호텔 무인 체크인·아웃부터 객실 내 음식 로봇 배달 까지 가능한 스마트 서비스가 7개 언어로 지원된다.
이번 스마트 서비스는 외국인 투숙객이 실물 여권 등록과 모바일 체크인 신청을 ‘트립패스’ 앱에서 사전에 진행한 후, 호텔에 도착해 로봇 카메라에 본인의 얼굴을 비추면 앱에 등록된 여권과 투숙객의 안면인식 정보가 확인되어 바로 체크인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트립패스’ 앱에서 투숙객이 객실 내 QR코드를 스캔해 호텔 주변 음식을 주문하면 자동으로 배송지가 지정되고, 호텔로 배송된 음식은 호텔 내 물품배송 로봇이 엘리베이터를 자동 호출해 객실까지 배달함과 동시에 투숙객 안면인식 인증 후 안전하게 전달한다.
시는 한 달간 시범운영을 진행한 후 사업자와 이용자의 시스템 개선사항 의견을 수렴해 올해 하반기 중 지역 중소호텔을 위한 맞춤형 스마트 서비스를 정식 출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는 본 실증사업으로 관광새싹기업(스타트업)-민간기업-지역 중소호텔 협력을 이뤄내 지역 중소호텔의 디지털 관광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고 관광새싹기업(스타트업) 서비스 판로를 개척하는 대표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는 외국인 관광객에게 타도시와 차별화된 디지털 여행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올해 하반기 중 관광숙박시설을 대상으로 스마트 시스템 구축 지원사업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구종원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이번 실증 사업은 관광새싹기업(스타트업)의 혁신 기술과 중소호텔 현장의 실질적 수요를 결합한 좋은 사례”라며 “관광새싹기업(스타트업)과의 협력을 지속하여 관광 분야 중소사업자의 디지털 전환을 이끌어 업계 자생력을 높이고 나아가 지역 경제 활성화까지 끌어낼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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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등록 2025-05-01 16:5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