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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투데이@Fashion] 1・12・22・175・671…숫자로 본 '2025 F/W 서울패션위크' - 2.5~9. 5일간 DDP 등에서 ‘2025 F/W 서울패션위크’ 개최…프로그램 질적 내실…
  • 기사등록 2025-02-28 12:1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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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투데이 황소현 기자] 지난 2월 5일부터 9일까지 5일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를 중심으로 성수, 한남, 강남 등 서울의 주요 패션상권에서 동시에 진행된 ‘2025 F/W 서울패션위크(이하 춘계 패션위크)’에서는 올해 가을・겨울을 선도할 패션 트렌드를 엿보려는 사람들로 북적였다.


올해 춘계 패션위크는 25주년을 맞아, ▲패션포럼 최초 개최 ▲브랜드 마케팅에 최적화된 프레젠테이션 ▲투트랙(수주전시, 쇼룸투어) 세일즈 프로그램 진행 등으로 콘텐츠 다각화와 질적 내실화에 집중했다. 수주상담액에서 역대 최대치를 거둔 ‘2025 F/W 서울패션위크’의 성과를 숫자와 함께 되짚어본다.





1. 첫 패션포럼…서울패션위크의 역할 및 글로벌 경쟁력 제고 위한 실효성 있는 인사이트 나눠


이번 춘계 패션위크에서는 국내외 패션 디자이너, 기업, 미디어 등 패션산업 관계자 200여 명이 한자리에 모여 ‘K-패션’의 글로벌 경쟁력을 모색해보는 ‘서울패션포럼’이 처음으로 열렸다.


‘패션도시 서울, K-패션의 가능성과 경쟁력’을 주제로 진행된 포럼에는 제임스 팔론(美, WWD 콘텐츠총괄책임자), 안토니오 데 마테이스(伊, Kiton그룹 회장), 롯데백화점 정준호 대표, 비주얼 디렉터 지은, 보그 코리아 신광호 편집장, 배우 기은세가 연사로 참여했다.


시는 앞으로 ‘서울패션포럼’과 같이 국내외 패션 흐름을 읽고 변화 대응에 필요한 기획 프로그램을 도입해나갈 예정이다.


12 프레젠테이션 - 고도화된 표현, 영상과 퍼포먼스 접목한 브랜드 마케팅으로 완성도↑


지난해 추계(25 S/S) 행사부터 도입한 프레젠테이션은 더욱 완성도 높은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했다. 총 12개 브랜드가 참여한 올해 춘계 패션위크에서는 고품질 영상 활용과 퍼포먼스를 가미한 연출 등을 통해 브랜드 철학과 비주얼을 집중도 있게 녹여냈다.





22  패션쇼 - 다양한 라인업 구성, 디지털 기술과 예술성을 결합한 창의적인 런웨이


5일간의 패션쇼에서는 촉망받는 신예부터 원로 디자이너까지, 그동안 강세였던 스트리트 패션은 물론 오트쿠튀르(고급 맞춤복) 컬렉션을 아우르며 총 22개의, 한층 더 폭넓은 스타일의 런웨이가 펼쳐졌다.


‘한나신(HANNAH SHIN)’이 포문을 연 개막 오프닝에서는 AI 웨어러블 로봇팀과 협업해 우주의 탄생과 변화의 순간을 형상화한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관객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또한, ‘미디어아트’를 통해 몰입감을 끌어올린 라이(LIE)와 얼킨(ULKIN)의 런웨이도 돋보였다.



175 전광판 – 브랜드별 런웨이 대표의상 디지털 화보화…3D 아나몰픽 기법으로 사전홍보


시는 이번 춘계 패션위크에서 브랜드별 런웨이 대표 의상을 디지털 화보 형식으로 도심 175개 전광판에 선보였다. 


특히, 코엑스 아티움 외벽 전광판에서는 생생한 입체감을 느낄 수 있는 3D 아나몰픽(착시를 통해 입체감을 극대화) 기법의 영상으로 시선을 끌며, 행사 시작 전부터 컬렉션에 대한 기대감을 한층 끌어올리기도 했다.





671 트레이드쇼 - 수주전시, 쇼룸투어 투트랙으로 역대 최고치 수주상담액 기록


25개 국가 100명의 해외 바이어가 서울패션위크를 찾았다. 수주상담 규모는 21개 국가 101명의 해외 바이어가 다녀간 지난 시즌 춘계(24 F/W)에서 거둔 563만 달러(79억 원)을 넘어 역대 최고치인 671만 달러(94억 원)를 거뒀다.


이러한 성과의 배경에는 ‘수주전시’ 참여 브랜드 확충을 위해 ‘해외 패션 시장을 공략하는 잠재력 높은 K-패션 브랜드를 최대한 다양하게 선보이자’는 서울시의 전략도 한몫했다.


또한, 성수, 한남, 강남에서 북촌, 홍대까지 대상지역을 확대한 쇼룸투어를 통해 바이어의 도심 패션상권 방문을 유도하고 더 많은 K-패션 브랜드와의 접점 기회를 만드는 데도 주력했다.


시는 4월 말까지 수주 계약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브랜드와 바이어 간의 긴밀한 후속 상담을 지원할 예정이다.


주용태 서울시 경제실장은 “국내 패션 브랜드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비즈니스 플랫폼인 서울패션위크는 패션산업계의 트렌드 변화에 발맞춰 각각의 프로그램에 대한 전략적인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라며 “잠재력 높은 K-패션 브랜드들이 서울패션위크를 통해 대한민국을 넘어 글로벌 패션 시장으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allen919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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