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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투데이] ‘육해공 교통망’ 손보는 김포시… ‘출근 30분 백년지대계’ 그리다
  • 기사등록 2022-10-05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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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투데이 이정석 기자] 김포시가 시내 육해공 교통망 점검 및 개선 작업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김포시는 최근 교통 분야 ▲‘인천 2호선 고양연장’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신청 ▲시 광역버스 출퇴근 시간대 증차운행 ▲기초 지자체 최초 도심항공교통 조례 제정 등 체질 개선에 나섰다.


이처럼 김포시에서 시내 교통 관련 사업을 대대적으로 점검한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출근 30분 백년지대계를 구축하려는 움직임이 아닌가’ 하는 궁금증이 일고 있다.



◆ 인천 2호선 고양연장’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신청


시는 지난 4일 ‘인천 2호선 고양 연장사업’ 관련 “올해 제4차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신청했다”고 밝혔다.


김포시 철도과에 따르면, ‘인천 2호선 고양 연장사업’은 독정역에서 분기하여 김포 걸포북변역을 경유해 고양 중산지구까지 총연장 19.6km, 총사업비 2조830억 원이 투입(추정)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이 마무리되면 김포골드라인의 높은 혼잡도는 물론 서부 수도권 2기 신도시인 김포 한강-인천 검단 등의 교통 여건은 개선될 전망이다.


김병수 시장은 “인천 2호선 고양 연장사업으로 ‘인천 서구-김포-고양 일산서구’ 등 서부 수도권 교통 여건은 크게 개선될 것”이라며 “추후 행정절차 이행에 만전을 기해 조속히 사업을 추진해 철도 인프라 시설이 확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출퇴근 시간 광역버스 증차


김포시는 5일 “광역버스 입석 문제 불편 해소를 위해 3개 노선 ▲7000(금성백조예미지~당산역)▲7100(구래리차고지~당산역) ▲G6000(수자인.호반아파트~서강대학교) 퇴근 시간대(18:00~18:30) 추가 운행(각 1회)을 어제(4일)부터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위 3개 노선은 퇴근 재차율(탑승정원을 초과하는 비율)이 약 130%까지 발생하고 특정 정류소의 대기 인원이 지나치게 많은 까닭에 승객들의 이용불편이 상당하기로 유명하다. 이러한 까닭에 시는 위 3개 노선을 추가 운행 노선으로 선정했으며, 우선 올해 말까지 한시적으로 증차 운행 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평일 출퇴근, 주말 관광객 이용수요 증가 등으로 혼잡율이 높은 ▲3000번(강화터미널~신촌역) 노선 역시 이달 중 1대 증차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및 유가 상승 등으로 광역버스 이용객이 증가함에 따라 노선별 이용수요 모니터링을 통해 ▲M6117번 1대 증차 ▲8600번 1대 증차 및 2층 버스 2대 전환 등을 시행하여 적극적으로 대응 하고도 있다”고 말했다.



◆ 기초 지자체 ‘최초 도심항공교통 조례’ 제정


김포시가 ‘UAM(도심항공교통)’ 산업을 기반으로 ‘수도권 교통 조율 도시’로서의 면모를 꿰하려는 움직으로 타 지자체의 관심을 받고 있다. 도심항공교통(UAM : Urban Air Mobility)은 대도시권 인구 집중으로 인한 지상교통 혼잡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3차원 공중교통망’을 말한다.


시는 지난달 21일 기초 지자체 중 최초로 UAM 정책 추진을 위한 조례를 제정했다. ‘3차원 공중교통망’으로도 불리는 UAM은 친환경적이고 소음이 작아 도심에서도 운행이 가능한 미래 교통수단으로 앞서 선진국에서 많은 주목을 받았다.


UAM 관련 김포시 조례 주요 골자는 ▲‘도심항공교통 체계 구축을 위해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로드맵과 운용개념서’ 등을 바탕으로 한 자체 계획 수립 ▲지자체 역할 수행 체계 구축 등이며,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한 실증·운항·관제 기반 구축 지원과 산업 생태계 구축 지원, 버티포트 시설 구축 등의 내용이 병기돼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 8월 도심항공교통 체계 구축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비전과 목표에 따른 정책 추진 로드맵을 설정하는 한편, 수립된 로드맵에 맞춰 2023년에는 공역 및 항로 분석을 통해 김포시의 UAM 하늘길을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도심항공교통은 가까운 미래에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므로 김포의 지리적 이점과 항공 정비 인프라를 활용한다면 도심항공교통의 선도 도시로 나갈 수 있다을 것”이라며 “난관은 없을 수 없겠으나 정책 동향을 주시하고 인근 지자체와 협력을 통해 착실히 준비해 나간다면 분명 탄탄한 결실을 얻을 것”이라고 말했다.




good1985@empa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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