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김혜란의 전지적 자기 학습타임] 내 아이의 자기주도학습을 돕는 방법 2022-09-07
김혜란 에듀플렉스(문래) 원장 http://www.dailytoday.co.kr/

내 아이의 자기주도학습을 돕는 방법



글/ 김혜란 문래 에듀플렉스 원장


지난 3, 교육부와 통계청이 공동으로 조사한 결과, 2021년 사교육비 지출 총액이 234000억원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렇게 사교육 의존도가 강화되었음에도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부모들의 관심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원격수업이 시행되면서 자녀들의 학습 과정을 적나라하게 지켜보며 아이가 스스로 의지를 갖고 공부하는 것이 얼마나 어렵고 중요한지 느꼈기 때문이다. 또 교과의 평가 과정이 통합적 사고력에 맞춰지다 보니 더이상 족집게 과외나 단시간의 암기 노력이 성과를 내지 못하고 학생 스스로 전 지식 영역을 넓고 깊게 이해하려는 사고 과정이 중요해진 것 역시 원인이다.


knowles에 의하면 자기주도학습이란 학습자 개개인이 학습과정 전반에 걸쳐 주도권을 가지고 스스로 또는 타인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학습 요구를 진단하고, 학습 목표를 선정하며, 학습에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확보하고, 적절한 학습전략을 채택하여 실행한 후, 학습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이다.



▲ 자기주도학습이란 학습자 개개인이 학습과정 전반에 걸쳐 주도권을 가지고 스스로 또는 타인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학습 요구를 진단하고, 학습 목표를 선정하며, 학습에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확보하고, 적절한 학습전략을 채택하여 실행한 후, 학습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이다


,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자 스스로 학습에 대한 통제와 관리를 통해 학습을 수행하는 메타인지적 행동(meta-cognitive behaviour)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메타인지 학습법'의 저자인 리사 손 교수가 모든 학습은 메타인지로부터 시작된다고 할 만큼 자신이 무엇을 알고 모르는지 파악할 수 있는 메타인지능력은 자기주도학습에서 매우 중요하다.


자신이 무엇을 모르는지 어떤 약점이 있는지를 아는 것은 자신이 이상적(理想的)으로 여기는 모습과 현재 자신과의 차이를 인정하는 것과 같다. 그 차이를 인정하고 줄여나가기 위해 목표와 전략을 세우고 행동관리를 통해 노력하는 과정이 자기주도학습이다.


하지만 실제 자기주도학습을 코칭하다보면 자신의 모습을 파악하는 것보다 인정하고 수용하기를 더 어려워하는 학생들을 자주 만난다.


메타인지능력이 높은 학생은 자신의 강점을 밝히는 것에 대해 부끄러워하지 않는 동시에 자신의 약점에 대해서도 쉽게 수용하고 받아들인다. 이런 아이들은 대부분 성장과정에서 부모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제공받은 경우가 많다.



▲ 아이들에게 자기주도학습이 중요한 이유는 비단 성적향상 뿐 아니라 삶을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기술들을 연습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우리 아이들이 주도적인 삶을 살아가는 첫 단계인 메타인지, 즉 자신을 있는 그대로 보고 인정하는 힘은 부모의 수용과 믿음에서 나온다.


아이가 실패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부모는 아이가 실패하더라도 책망하지 않고 다시 도전할 수 있도록 응원하고 격려한다. 또 시행착오들을 발판으로 결국은 아이가 성공할 것이라는 굳은 믿음을 갖고 있다.


실패에 대한 부모의 이런 태도는 자녀가 실패하더라도 좌절하지 않도록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자녀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계속 도전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자녀는 스스로의 약점을 자신이 극복하고 도전할 수 있는 문제로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


반면, 실패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진 아이들은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고도 스스로를 의심하고, 자신의 약점에 대해서도 그날의 컨디션이나 문제의 난이도, 혹은 자신의 노력 부족 등을 탓하며 인정하지 않는다. 이러한 아이들은 메타인지능력의 여부와 관계없이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목표에 대한 도전을 시작하지 못한다.


학교 밖 세상에는 답을 정의할 수 없는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들이 많다. 그리고 우리의 삶은 그 문제들에 대한 의사결정을 내리고 해결해나가는 과정의 연속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는 스스로 목표를 선정하고 필요한 자원을 확보한 후 적절한 전략을 채택해 실행하는 자기주도학습의 과정과 매우 닮아있다.


아이들에게 자기주도학습이 중요한 이유는 비단 성적향상 뿐 아니라 삶을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기술들을 연습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우리 아이들이 주도적인 삶을 살아가는 첫 단계인 메타인지, 즉 자신을 있는 그대로 보고 인정하는 힘은 부모의 수용과 믿음에서 나온다.


아직은 미숙하지만 도전과 실패를 반복하며 성장하는 아이들을 있는 그대로 믿어주고 한없이 응원해주는 것이 자녀의 자기주도학습을 돕기 위한 부모의 가장 중요하고 큰 역할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포토뉴스

많이 본 기사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