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데일리투데이] ‘최악의 인플레이션’, 세계 경제 집어삼키나...美 연준 ‘금리 인상’ 자이언트 스텝 선언 2022-06-16
신보경 기자 boky0342@daum.net



[데일리투데이 신보경 기자] 미국 연준이 물가 상승(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한 대책으로 금리 인상을 발표했다.


40년 만에 최악이라고까지 일컫는 인플레이션으로 경제 위기에 놓였다는 우려가 일고 있는 현황에 물가 상승세를 막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현지시간 615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마친 뒤 성명을 내고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인상한다고 밝혔다.


인준안에 따라 미국 기준금리는 현행 0.75~1.00% 수준에서 최대 1.501.75% 수준으로 올랐다.


특히 이날 발표를 통해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이른 바 자이언트 스텝으로 나아갈 방침을 공고화했다.


자이언트 스텝(Giant Step)'은 금리를 한꺼번에 0.75% 이상 올리는 방침을 일컫는다.


'금리는 은행에서 대출 등 돈을 빌리는 경우에 이에 대한 대가, 즉 이자를 지급해야하는데 금리 인상은 곧 해당 대가 원금의 이자율을 높이게 되는 견인 요소가 된다.


자이언트 스텝을 발휘하게 되는 경우로는 경제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통상적으로 금리는 0.25%씩 올리는 것이 일반적이나, 인플레이션 등의 우려가 커질 때는 이보다 큰 폭으로 금리를 올리는 방침을 취한다.


한편, 지난 610일 기준으로 미국 현지 5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동월 대비 8.6% 오오른 바다.


이에 5CPI가 전망치를 훨씬 웃도는 수준을 보이자 연준 또한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인상할 것이라고 수정된 전망치를 연달아 밝히기도 했다.



boky0342@daum.net


<저작권자 © 데일리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포토뉴스

많이 본 기사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